티스토리 뷰

CPC, CPM, CPI, CPA, CPE, CTR, RPM 뜻 정리

광고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광고주 쪽이거나, 광고를 유치하는 쪽이나 모두 알고 있어야 하는 광고용어 약자 정리 입니다.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가끔 무슨 뜻이었더라 떠오르지 않을 때 찾아보기 위해서 정리해 두었습니다.

 

유튜브 영상광와 블로그 텍스트와 배너 광고 그리고 어플광고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를 미리 해두는 것이 앞으로 수익 창출과 효과적인 광고집을 위해서 좋습니다.

 

 

 

 

CPC → Cost Per Click : 클릭 당 비용

광고가 클릭 되었을때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 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갑자기 실검 상승이나 부정클릭 등을 신경 써야 합니다.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신경써야 하는 것이 CPC단가 입니다. 글을 쓰는 방식과 광고배치 등에 따라서 같은 내용의 포스팅이라도 차이가 크게 발생 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전체발생수익 / 클릭수로 계산 합니다.

 

CPM → Cost Per Mile : 노출 당 비용

배너광고, 영상광고 등이 노출되었을 때 비용이 소진되는 방식 입니다. 주로 광고단가/광고노출횟수 X 1,000회로 계산 합니다.  Mile은 라틴어로 Thousand(천단위)를 의미 합니다.

 

CPA → Cost Per Action : 참여 당 비용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소비자가 했을때 비용이 소진되는 방식 입니다. 개인정보인 DB를 수집하거나,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하는 등의 행동을 했을때 비용이 발생합니다. 

 

아래의 두가지도 소비자가 행동했을 때 비용이 지출되는 동일한 방식 입니다.

CPI → Cost Per Install : 설치당 비용

CPE → Cost Per Engagement : 참여당 비용

 

 

CTR →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

광고(배너, 영상, 텍스트)가 노출될 때 클릭되는 비율 입니다. 계산방법은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고, 1회 클릭 되었다면 CTR은 (클릭수/노출된 횟수) * 100으로 계산하여 1%가 됩니다. 

 

ㆍ페이지 CTR % : 페이지당 광고 클릭 수 (페이지 조회 수가 100이고, 광고 클릭이 3번이면 : 3% 입니다.

노출 CTR % : 노출된 광고의 클릭율 (광고 클릭 수 / 광고노출 수) 100번 광고 노출되고 3번 클릭되면 3% 입니다.

 

 

 

RPM →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 : 조회수 1,000당 평균 수익

ㆍ페이지RPM :  페이지뷰가 1,000회 노출당 예상되는 수입 입니다. 계산방법은 (예상수입/페이지 주회수) *1.000으로 계산 합니다.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RPM은 일정 방문자 이상 되는 경우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 입니다. 만약 방문자 수가 너무 작다면 심한 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ㆍ노출RPM : 1,000회 노출당 예상 수익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애드센스 용어집 바로가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